본문 바로가기

제주의자연/제주의풍경

비가 와야 나타나는 신비한 엉또폭포

반응형

비가 와야 나타나는 신비한 엉또폭포

 

제주의 유명한 장소 중에 신기하고 특이한 장소들도 꽤 있는데요 이곳도 그중 한 곳이죠. 바로 엉또폭포인데요, 이곳은 비가 와야 나타나는데요, 그렇다고 우리가 소문으로 알 듯이 꼭 비가 오는 날 볼 수 있는 곳도 아닙니다. 그럼 과연 나타나는지 저랑 한번 가 보실까요?^^

 

밑에서 올려다 본 엉또폭포 전망대 모습. 폭포는 보이지 않고 안개에 둘러 쌓여 있음
엉또폭포 전망대 모습

 

 

 

1. 장소정보.

 

1) 장소명 : 엉또폭포

2) 주소 : 서귀포시 강정동 1561-1(엉또폭포 주차장)

3) 주차편의성 : 좋음. 적당히 넓은 주차장이 있으나, 비가 오후까지 이어질 경우 진입로 부근 정차 예상 됨.

4) 방문일시 : 2023년 07월 01일, 오전 8시경

5) 참조 및 특이사항 : 장마철이나 폭우가 온 다음 날 가야 볼 확률이 높아짐. 비가 와도 유량이 많지 않거나 안개가 많이 낄 경우 폭포가 보이지 않을 수 있음.

 

 

 

2. 방문후기.

 

요즘 제주는 그야말로 영국을 능가할 정도로 회색 빛 섬이 되어버린 것 같습니다. 그야말로 하늘이 파랗다는 걸 잊어버릴 정도로 우중충 한 섬이 되어버렸는데요,  작년 12월부터 눈이며 비며 예사롭지 않더니, 3월 중순이 다 되어가는 지금도 그 하늘은 여전히 우울합니다. 요 며칠 약간 파란 하늘이 보이길래 이제는 조금 나아지려나 했는데 일기예보를 보니 오늘 오후 또 비 소식이 있네요. 암튼 올 겨울 제주는 뭔가 맘에 안 드나 봅니다. 시국이 어수선해서 그런가요ㅠㅠ. 

이런 날씨가 계속되면 아무래도 제주 관광 오시는 분들도 많이 힘드실 겁니다. 물론 비 오는 날씨를 좋아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그래도 제주를 찾으시는 분들은 맑고 파란 하늘과 더불어 푸른 초원과 에메랄드 빛 바다를 보기 원하시는 게 사실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계속 비 오는 날씨가 계속된다면, 나름대로 대안을 찾으셔야겠지요. 그래서 제가 오늘 비 오는 날 가보실 만한 장소 한 군데 소개합니다. 바로 엉또폭포라는 곳인데요, 이미 이곳도 너무 유명한 장소가 되어 많이들 가 보셨겠지만, 아직 못 가보신 들을 위해 제가 몇 까지 주의 사항과 더불어 상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엉또폭포는 이름에도 알 수 있듯이 뜬금폭포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평상시 맑은 날에는 대부분의 제주 하천처럼 건천으로 있다가 비가 오면 하천의 유량이 늘어나 폭포가 되어 떨어지는 폭포입니다. 그래서 반드시 비 오는 날(폭우가 있는 날) 아니면 폭우가 쏟아진 다음 날 가야 볼 수 있는데요, 제가 방문한 날도 폭우가 쏟아진 다음 날, 가는 비가 내리던 날이었는데, 저도 첨 방문이라 잔뜩 기대하고 갔었지만 떨어지는 폭포를 볼 수는 없었습니다. 이유가 궁금하실 텐데, 이유는 안개 때문이었어요. 분명 멀리 안갯속에서 떨어지는 우렁찬 폭포 소리를 들을 수는 있었지만 아무리 보려 해도 폭포의 물줄기를 볼 수는 없었습니다. 안갯속에 가려져 전혀 보이 질 않았거든요. 그래서 가는 길에 거기 장사하시는 분들에게 여쭤 보니 이렇게 안개가 많은 날에는 보기 힘들다고 하시네요. 물론 안개가 걷히 길 기대리면 볼 수도 있다고 하셨는데, 기다려도 안개가 걷히기는 힘들 거 같아서 그만 포기하고 왔습니다. 비 오는 날 가볼 만한 멋진 장소를 소개한다고 해놓고 정작 제대로 소개 못해서 죄송하지만, 그래도 직접 방문한 제 느낌은 비록 폭포를 보지 못해도 그 주변 풍경이랑 분위기가 너무 좋았습니다. 폭포 전망대까지 걸어가는 동안 거쳐가는 숲길과 빗소리, 그리고 폭포는 아니지만 옆으로 흘러가는 하천의 물소리와 주변에 핀 다양한 꽃들과 더불어 보이는 풍경이 낮게 깔린 안개와 더불어 너무나 신비스러운 풍경을 보여주었어요. 그리고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엉또폭포는 제주 주민들도 삼대가 덕을 쌓아야 볼 수 있다고 할 정도로 보기가 힘들다고 하는데요, 비가 온다고 무조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강수량이 꽤 많은 날에만 볼 수 있고, 오늘처럼 안개가 많이 끼거나, 유량이 적은 날에는 보기 힘들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오늘 소개하는 이유는 꼭 폭포가 아니라도 이곳 주변 분위기가 너무 좋아서 비 오는 날 갈 곳 정하기 힘드신 분들에게 알려 드리고자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마지막으로 날씨가 맑은 날에도 이곳 전망대 풍경이 매우 좋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오늘은 비가 오는날 가 볼만한 엉또폭포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그리고 제가 방문한 시간은 오전 8시경 방문했는데 그때 까지는 주차장도 넓고 해서 매우 편하게 주차했지만, 주변 분들에게 물어보니 폭포가 나타나는 정보가 있을 경우 오후 시간대는 길이 협소하여 주차장은 물론 진입로 주변 갓길도 매우 혼잡하다고 하니 참조하세요.   

 

 

 

3. 엉또폭포  및  주변사진.

 

엉또폭포 주차장 입구쪽 모습
엉또폭포 주차장.

 

 

넓은 엉또폭포 주차장 모습
주차장이 매우 넓습니다.

 

 

우산, 우비등을 판매한다는 간판이 있는 주변 상점 모습
주변 상점모습. 우산과 우비등을 판매합니다.

 

 

엉또폭포 하류 쪽 다리모습
엉또폭포 하류 쪽 하천 다리.

 

 

엉또 폭포를 설명하는 파란색 간판모습
엉또폭포 설명 안내 간판.

 

 

안개에 쌓인 입구 쪽 주변풍경 모습
안개에 쌓인 입구 쪽 주변풍경.

 

 

엉또폭포 주변 안내 및 가는 길 안내판
엉또폭포 주변 안내 및 가는 길 안내판.

.

 

엉또폭포 진입로 입구 데크 길
엉또폭포 진입로 입구 데크 길.

 

 

안개에 쌓인 신비로운 느낌의 데크 길 모습
안개에 쌓여 신비로운 데크 길.

 

 

길 옆 나무들 사이로 보이는 엉또폭포 하류 하천의 모습
길 옆 나무 사이로 보이는 엉또폭포 하류 하천의 모습.

 

 

엉또폭포 전망대 가는 길에 보이는 안개에 쌓인 신비로운 카페의 모습
엉또폭포 전망대 가는 길에 보이는 안개에 쌓인 신비로운 카페의 풍경.

 

 

길옆으로 피어있는 파란색 수국들
길옆으로 피어있는 파란색 수국들.

 

 

숲 동굴처럼 보이는 길 위 나무들
길위로 숲 동굴을 이루는 나무들.

 

 

안개속에 쌓인 폭포 전망대 모습
드디어 나타난 폭포 전망대.

 

 

안개에 쌓인 데크길 모습
전망대 주변 안개에 쌓인 데크길 모습.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폭포방향의 전경
전망대에서 본 폭포 쪽 모습. 안개가 너무 심해 아무것도 보이질 않습니다.

 

 

아마존 정글의 열대우림같은 느낌의 폭포 방향의 전경
분명 폭포 소리는 들리는데 아무것도 보이질 않았어요ㅠㅠ. 마치 아마존 정글의 열대 우림같은 느낌이었읍니다.

 

 

올라오면서 본 카페. 카페 역시 안개에 둘러쌓인 모습
올라오면서 본 카페

 

 

카페 안 TV속에 나오는 엉또폭포 모습.
카페 안 TV에 나오는 엉또폭포 모습. 아까 위 사진 속 전망대 같은 위치에서 떨어지는 폭포 모습.

 

 

4. 찾아가는 길.

 

서귀포시 강정동 1561-1(엉또폭포 주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