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서 가장 제주다운 공원, 제주 돌문화공원을 소개합니다. 이곳은 제주의 돌을 주제로 하여 테마 형식으로 공원을 조성해 놓았는데요, 방대한 규모에 빈틈없이 알차게 꾸며놓은 가장 제주 다움이 잘 녹아 있는 공원이 아닐까 합니다. 자 그럼 소개하겠습니다.
1. 제주 돌문화공원 소개
제주 돌문화공원은 제주시 조천읍에 자리하고 있는 제주에서 가장 큰 자연 테마 공원 중 하나인데요, 개인적으로 가장 제주다움을 간직한 공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제주에서 유명한 3가지 중 하나가 바로 이 제주의 돌, 그중에서도 제주에서만 볼 수 있는 현무암 돌인데요, 우리가 잘 안다고 생각했는데도 불구하고 이곳에 있는 돌들을 보면 그동안 우리가 봐 왔던 것들은 도대체 뭐지 하고 생각할 정도로 다양한 돌들의 향연이 펼쳐집니다. 방대한 규모의 공원 내에 있는 기기묘묘한 돌들이 이루어내는 다양한 모습들은 전혀 예상 못한 새로움과 보는 즐거움을 안겨다 주는데요, 화산이 분출하며 녹여낸 다양한 종류의 현무암과 또다시 식으면서 형성된 현무암들의 전혀 상반된 모습들은 자연이 만들어낸 최고의 조각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자 그럼 공원 내부를 동선을 따라 안내해 보자면, 먼저 입구로 진입해서 조금 걷다 보면 메인 박물관인 중앙 건물이 나옵니다. 중앙 건물 옥상에 조성해 놓은 하늘정원에 물이 고여있는 모습도 상당히 인상적인데요 이렇게 인상적인 하늘정원을 지나서 메인 박물관에 들어서면, 고대 제주가 형성되던 시기에 대한 다양한 지질 학적 시청각 자료들을 보 실 수 있으며, 더 들어가시면 이제 본격적인 돌 작품들의 전시가 시작됩니다. 워낙 다양한 작품들이 전시돼 있어서 일일이 설명하기가 불가능해서 대표 사진으로 대처하고요, 거기서 나와 다시 지상으로 올라오면 이제 시대별 제주 역사에 대한 마을 모습과 그 시대 속에 인간과 함께한 다양한 모습의 돌들이 전시돼 있고 그 돌들에 대한 역사적 자료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곳을 지나서 계속 가면 이제 오백 장군상이 있는 갤러리 쪽으로 나오게 되는대요, 넓은 공원 벌판에 우뚝 서있는 돌 장군들의 모습은 진짜 오백 장군이 도열해 있는 듯 웅장해 보였습니다. 거기서 조금 더 올라가시면 2023년 개관 예정인 설문대할망 전시관이 나오는대요, 아마도 이곳까지 오픈한다면 그야말로 제주 최고의 자연 테마공원이 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오백 장군상을 구경하시고 바로 옆 오백장군 갤러리를 구경하시면 이제 전체를 다 보시게 되는데요, 이 오백장군 갤러리도 다양한 종류의 전시가 열리는 곳으로써 그 규모가 작지 않습니다. 그리고 제가 개인적으로 이곳을 너무 좋아해서 서너 번 방문했었는데, 최근에 가보니 공원 내를 순환하는 버스도 운영 중이어서 몸이 불편하시거나, 연세가 많으신 노약자분들도 이제는 무리하지 않고 공원을 구경 실 수가 있어서 남녀노소 모두에게 더욱 관람이 편해졌습니다. 아무튼 앞서 언급했지만 오늘 올리는 글은 제주 돌문화공원 전체의 3분의 1도 다 담지 못했음을 알립니다. 워낙 규모가 방대해서 일일이 글이나 사진을 첨부하기도 벅차서 중요한 대표 사진들로만 올렸으니 제 글을 보시고 관심이 가시면 꼭 직접 방문해 보 실 것을 권합니다. 또 입장료도 개인이 아닌 제주도에서 운영하는 거라 성인 5,0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이용하 실 수 있습니다.
2. 찾아가시는 길
이곳은 제주시에서 표선으로 넘어가는 번영로를 타고 가다 남조로 교차로에서 우회전하셔서 가시면 나오는데요, 워낙 큰 규모의 공원이라 찾기도 쉽고 네비에 검색해도 잘 나옵니다만, 오히려 너무 넓다 보니 찾기는 쉬워도 막상 주차하려면 여러 군데 산재해 있는 주차장들 때문에 헷갈리기 쉽습니다. 아래 약도로 표시한 곳에 주차하시면 매표소까지 가깝게 이동하실 수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가장 제주다운 공원, 제주 돌문화공원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주소 : 제주시 조천읍 남조로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