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의자연/제주의풍경

제주 구멍치기 낚시의 성지, 화순항

반응형

초보 낚시꾼도 월척을 낚을 수 있는 곳, 제주 화순항 방파제

낚시를 잘하지 못해도 누구나 원 없이 손맛을 볼 수 있는 제주 구멍치기 낚시 포인트를 하나 소개합니다. 화순항 방파제인데요, 낚시에 전문 지식은 없지만 손맛을 보고 싶어 하시는 분들, 또 아이들이나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싶으 신 분들은 주목하세요. 

 

저는 낚시를 좋아합니다. 아니 낚시라기보다 그냥 바닷가 가서 시간 보내는 걸 좋아한다는 게 맞는 표현이겠네요. 그래서 고기를 잡든 못 잡든 그냥 바다에 나가서 저 멀리 수평선과 넘실대는 파도를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집니다. 그러다 이제 제주에 살게 되니까 고기를 잡아 보고 싶은 욕심이 조금 생기더군요. 근데 문제가 제가 낚시를 제대로 하는 법을 전혀 모릅니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낚시를 해 보고 싶지만 저처럼 어떻게 하는지를 몰라 망설이시는 분들이 많을 거예요. 그래서 오늘 제가 왕초보 낚시꾼도 대어를 낚을 수 있는 제주 낚시 포인트 하나와 아주 아주 간단한 채비 하나 소개해 드립니다. 먼저 낚시 포인트로는 제주 서귀포에 있는 화순항입니다.

화순항 방파제에서 본 산방산 모습
화순항 방파제

이곳을 알게 된 건 우연히 유튜브를 보다 알게 됐는대요. 첨엔 저도 동영상에서 나오는 거처럼 과연 저렇게나 많이 잡힐까 생각했는데, 실제 가서 잡아보니 더 대박이었습니다. 나중에는 충분히 먹을 수 있는 크기였는 대도 너무 많이 잡아서 방생할 정도였으니까요. 거두절미하고 잡는 요령부터 설명하겠습니다. 정확한 위치는 아래 사진에 표시해 놓았고요, 일단 이곳에 오시면 우리가 흔히 트라이포트라고 부르는 방파제 콘크리트 구조물 사이를 잘 보시고, 그 구조물 사이에 바닥이 보이지 않는 깊은 곳을 집중 공략하시면 됩니다(언론에서도 항상 말하지만 이 트라이포트 사이가 굉장히 위험하니 방파제 앞쪽 너무 높은 구조물이 있는 곳이나 가파른 곳은 가시지 마세요) 낚시에 너무 열중해서 사진을 많이 못 찍어 죄송합니다만, 제 설명을 듣고 찾아가시면 바로 아실 수 있을 거예요^^ 어느 지점이 많이 잡히는 거 없이 표시된 지역을 옮겨 다니시면서 포인트를 찾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마도 넣자마자 대부분 10초도 안돼 입질이 오기 시작하는데요, 만약 1분이 지나도 입질이 없으면 바로 자리를 옮기시면 됩니다. 그리고 입질만 계속 오고 잡히지 않는다면 작은 고기일 확률이 높으니 미끼를 좀 더 큰 걸 끼우시거나 그래도 입질만 오면, 그때도 자리를 옮기시면 됩니다. 그리고 채비는 아주 단순한데요, 일단 낚싯대를 아주 저렴이로 구매하십시오. 낚시 가계 가셔서 손맛만 보고 싶다고 하시면, 몇 만원 안으로 릴과 낚싯대를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구멍치기는 일반 대 낚시로는 약간 힘듭니다) 일단 낚시 장비를 구매하시면, 이제 거기에 사용할 바늘이랑 세부 장비를 사셔야 하는데요 아래 사진에 나오는 지그 해드(죄송하게도 저게 몇 온스인지 잊어버렸습니다. 그래도 너무 큰 거만 안 사시면 됩니다)와 도래(줄 엉킴 방지) 그리고 미끼만 사시면 되는데요, 미끼는 제가 해보니 청개비랑, 크릴새우(아주 단단한 거 달라고 하시면 알아서 줍니다) 둘 다 잘 반응합니다.

빨간색 지그해드. 몇 온스인지 안나옴
지그해드
낚시줄 엉킴응 방지 하는 도래
도래

원래 낚시를 제대로 하려면 납으로 된 봉돌이며 찌며 바늘까지, 여러가지를 전문적으로 준비해서 달아야 하지만 구멍 치기 낚시는 이 지그해드 하나면 모든 게 다 됩니다. 그리고 구멍 치기 낚시에는 찌가 필요 없어서 위에 제가 말한 것들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물론 저런 장비에 대해서도 나는 잘 모르겠다고 하시면, 일단 낚시 가계 가셔서 낚시 사장님께 위에 제가 말한 지그해드며 도래를 달라고 하시고 궁금한 점은 물어보시면 줄 묶는 법부터 어떻게 하는지 잘 알려 주실 거예요. 저도 정말 낚시는 초보였고 잘 알지도 못했지만 아래 나오는 저런 큰 놈들을 잡을 수 있었으니 어려 분들은 분명 저 보다 더 큰 녀석들을 잡으실 수 있을 거예요. 물론 제가 많이 잡았다고 해서 어려 분들도 많이 잡을 수 있다는 보장은 없지만, 제 경험상 분명 만족할만한 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거예요. 마지막으로 한 가지, 구멍 치기 낚시에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대박 어종, 예를 들어 감성돔, 참돔, 벵에돔등은 기대하기 힘듭니다. 물론 운 좋으면 잡을 수 있지만, 제 경험상으로는 대부분이 우럭 종류가 많이 잡힙니다. 그래도 우럭이 어딘가요?^^ 암튼 기회 되신다면 화순항에 가셔서 원 없이 손맛 보기기 바랍니다. 

 

화순항 방파제위에서 보이는 등대와 산방산
화순항 방파제에서 본 산방산
돌돔 치어. 방생했슴
돌돔. 너무 작아 방생했슴. 색깔은 너무 예뻣어요
용치 놀래기 모습
용치 놀래기
우럭 종류의 붉은 빛깔 물고기
우럭 종류. 이름은 잘 모르겠어요. 이런 종류가 많이 잡혔습니다. 집에 와서 먹어보니 맛도 너무 좋았어요.
그날잡은 물고기들 큰 것들만 놓고 촬영. 5마리
그날의 조과. 작은 놈들은 방생하고 큰 것들만....ㅎㅎㅎ
화순항 구멍치기 낚시 포인트 표시 지도
화순항 방파제 구멍치기 낚시 포인트. 저 위치 고루 다 잘 잡힙니다. 반드시 표시된 곳 방파제 안쪽에서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