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성이시돌목장을 중심으로 주변 장소에 대한 명칭을 정확히 정리해 볼까 합니다. 저도 제주 살기 전까진 어느 곳을 정확히 말하는지 몰라서 조금 헤매었었는데요. 오늘 아주 자세히 장소별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1. 제주 성이시돌목장 주변 안내
제주 성이시돌목장은 말 그대로 재단에서 운영하는 목장을 말합니다. 딱히 어느 한 지점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 주변에 있는 목장 전체를 말하기에 그곳이 정확히 어디라고 지정해서 말하기가 힘듭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보통 그 근처 카페나 움막(테시폰)이 있는 곳을 그냥 성이시돌목장이라고 말하기도 하고요, 또 성이시돌센터와 그 옆의 새미 은총의 동산이 있는 일대를 성이시돌목장이라고 대충 말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곳들을 대충 일컫다 보니 처음 가시는 분들은 어디를 말하는지 알기 어려운 데다가, 시간적 여유가 없으신 분들은 다 돌아보기가 힘드신데요, 오늘 장소별로 정확한 위치와 사진을 올려 드리오니 자신의 시간에 맞게 필요한 장소만 가 보실 수 있도록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2. 제주 성이시돌목장 장소별 정확한 명칭
1) 우유부단 / 테쉬폰
드물긴 하지만 의외로 많은 분들이 이곳을 성이시돌목장으로 알고 계시는 곳입니다. 아울러 중동식 움막인 테쉬폰이 있는 곳이기도 한데요, 우유부단 카페를 중심으로 주변에 우유곽 모양의 포톤존과 목장을 구경할 수 있는 산책길이 잘 조성되어 있는 곳입니다. 우유부단 카페에서는 이시돌목장에서 생산된 우유를 활용한 각종 음료들을 팔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우유 아이스크림이 가장 인기가 좋습니다. 그리고 이곳 카페 옆에 조금 전 말씀드린 테쉬폰 움막이 원형 그대로 잘 보존되어 있는 곳이기도 한데요, 이 테쉬폰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기 위해 많은 분들이 방문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저처럼 아침 이른 시간에 가시면 방목된 멋진 말들과 함께 말들에게 먹이를 주는 모습을 보실 수 있답니다. 이처럼 성이시돌목장 자체는 이 카페 주변에 산재해 있는 수많은 목장 전체를 이르는 말입니다. 따라서 우유곽 모양의 포토존과 테쉬폰이 있는 곳으로 오시려면 정확히 "제주 우유부단"이나 "제주 테쉬폰"을 검색 후 오셔야 합니다.
2) 성이시돌센터 / 새미 은총의 동산 / 천주교 삼위일체 대성당
가장 많은 분들이 성이시돌목장으로 알고 계시는 곳입니다. 이곳은 정확히 얘기하자면 성이시돌 재단에서 관리하는 성이시돌센터와 새미 은총의 동산 그리고 천주교 삼위일체 대성당이 있는 곳입니다. 따라서 성이시돌목장 자체는 아니고 또 이 세 곳 중 어느 한 곳이라고 별도로 부르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세 곳이 모두 한 곳에 위치해 있어서 따로 소개할 수는 없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러고 보니 지역 자체도 삼위일체 내요^^ 성이시돌센터 내에는 우유부단과는 별도로 카페 이시도르가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커피를 비롯한 유기농 우유로 만든 라떼 종류와 수제 빵을 맛보실 수 있고요, 또 기념품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시도르 카페에는 우유부단에서는 팔지 않는 우유쨈을 판매하는데요, 첨 먹어본 맛인데 너무 맛있었습니다. 가격이 싼 편은 아니지만 제주 오신 기념으로 한 번쯤 맛 먹어볼 만한 맛이었습니다^^ 새미 은총의 동산은 나지막한 동산 전체를 성경에 나오는 여러 선지자들과 예수님 형상의 조형물들로 꾸며 놓았는데요, 종교가 있으신 분들에게 아주 은혜로운 장소일 거 같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천주교 삼위일체 대성당은 야외에 아주 넓게 만들어 놓은 야외 성당인데요, 이곳에서 실제 미사를 여는 모습은 보질 못해서 어떤 분위기인지는 모르지만 아주 웅장하고 성스러운 느낌을 주는 곳이었어요. 그리고 이곳 새미 은총의 동산을 지나서 안으로 쭉 들어가시면 새미소라는 꽤 넓은 연못이 나오는데요, 이 연못 옆에 있는 작은 동굴이 또 다른 야외 미사 장소입니다. 동굴 미사 장소 옆 새미소 연못 앞에서는 토요일 저녁 5시와 8시에, 제주 오신 관광객들을 위한 저녁 미사를 여는데요, 특히 8시에 열리는 미사는 별별 미사라는 이름으로 별을 보며 드리는 미사로써 천주교 신자분들에게 아주 인기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신앙은 없지만 저도 한번 참석해 보았는데요, 너무도 고요하고 어두운 곳에서 수많은 별을 보면서 드리는 미사 체험은 비 신도인 저에게도 뭔가 신비롭고 알 수 없는 감동을 주더군요. 제가 최근 확인한 바로는 아직 별별 미사가 끝났다는 얘기는 없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석하시면 되겠습니다.
3) 성이시돌목장
성이시돌목장을 이제 소개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이곳은 어는 한 장소를 말하는 것이 아니기에 한 곳을 지정해서 정확한 위치를 설명드리기가 힘듭니다만, 그 목장들 중에서 가보시면 좋을 만한 곳 두 군데를 소개해드립니다. 그리고 위의 장소들과 달리 아래 소개하는 장소들의 명칭은 지도상에는 없는, 제가 임의로 이해하기 쉽게 만든 명칭들이오니 지도에 검색하시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① 이시돌목장 나홀로나무
이곳은 우유부단 가기 전 먼저 만나는 곳인데요, 목장 한가운데 홀로 서 있는 나무의 모습이 새별오름 나홀로 나무와 흡사하게 생겼습니다. 또 나무 주변의 숲과 어우러져 목가적이고 평화로운 풍경을 보여주는데요, 나무가 있는 곳 길 건너편도 같은 이시돌목장이며 방목된 말들과 더불어 한국에선 보기 드문 이국적인 풍경을 보여줍니다. 특히 아침 이른 시간이나 약간 안개가 낀 날에 방문하시면 더욱 멋진 풍경을 보실 수 있습니다.
② 이시돌목장 새별오름 및 한라산 조망장소
여기는 지나가다 우연히 발견한 곳인데요, 새별오름과 한라산을 동시에 조망할 수 있는 아주 멋진 장소입니다. 드 넓게 펼쳐진 목초지 너머로 보이는 새별오름과 그 옆으로 또 다른 많은 오름들과 함께 보이는 한라산의 모습이 아주 환상적인 장소인데요, 멋진 포토존을 찾으시는 분들께 강추드립니다. 그리고 이곳을 지나서 바로 우회전하신 후 조금만 더 가시면 새별오름 나홀로 나무가 있는 곳이 나오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 성이시돌목장 주변 전체 약도 및 장소 별 상세 약도
1) 주변 전체 약도
2) 주변 장소 별 상세 약도 1
3) 주변 장소 별 상세 약도 2